말하는호랭이 햄버거 메뉴

목차

    반응형

     

    부동산 거래는 어렵다.

    부동산은 우리 삶에서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재산적 가치이다. 고가의 물건인 부동산은 그 거래에 있어 일반 물건처럼 쉽게 사고팔고 할 수 없다. 그러기에 거래 또한 안정성을 위해서 법률적인 용어와 해석이 필요한 경우가 일반적이다.

    그래서 많은 분들이 부동산을 거래할 때 어려움을 겪고 있고, 이 책 '부동산 상식사전'은 그 어려운 부분들을 쉽고 간단하게 설명해주고 있다. 부동산 초보탈출, 전·월세 안전하게 계약하는 방법, 내 집 장만을 위해 꼭 필요한 상식, 상가·토지·경매 투자 방법과 유의할 점으로 크게 나누어 설명하고 있다. 다음으로 그 내용들을 하나씩 소개하도록 하겠다.

     

    부동산 초보 탈출

    이것만 알아도 부동산 왕초보 탈출이라는 주제로 부동산을 공부하는 방법과 정확한 시세를 알아보는 방법들을 소개하고 있어 초보자들이 부동산에 쉽게 접근하도록 설명하고 있다. 이 중에 부동산 광고, 다 믿었다가는 큰일! 에 대해 함께 알아보겠다.

    부동산은 부동성, 부증성의 물건이다. 쉽게 말해 움직일 수 없고, 더 이상 생산할 수 없는 물건이라는 뜻이다. 이 말은 부동산 투자에 있어 제한적인 정보들로 인해서 투자가 어렵고 힘들다. 이런 특별한 점을 이용해 쉽게 투자해서 큰돈을 벌 수 있다는 광고를 하고 투자자를 모아 사기를 치는 범죄자들이 많다. 이런 부동산 투자 광고들은 내용이 비슷하다. '곧 개발 예정지이다.' '역 인접지' '개발 확정' 등 저렴한 금액을 투자해 큰돈을 벌 수 있다고 말한다. 하지만 이런 광고 속 부동산은 대부분 투자 가치가 없는 물건들이다. 예를 들어 토지에 도로가 연결된 부분이 없는 맹지 이거나, 절벽, 허가 없이 건축이 불가능한 땅 등이다. 이런 광고들에 현혹되지 않는 방법은 직접 부동산을 확인하고 그 공부상(부동산 법적 서류:용도지역, 지구 등) 문제가 없는지 꼭 본인이 확인해야 한다. 어렵다면 그 부동산 소재지 관할 시·군·구청에 부동산에 관해 허가사항이 있는지 확인을 하면 된다. 이 책에서는 '과장광고에 속지 않기 위한 토지 체크리스트가 있다.' 이 부분을 꼼꼼하게 체크한다면 신중한 부동산 투자를 할 수 있을 것이다.

     

    전·월세 계약 상식

    보증금 지키는 필수 지식! 손해 안 보는 똑똑한 세입자 되는 법으로 전·월세 세입자가 집을 구하는 방법에서 이사 계획 그리고 보증금을 되돌려 받기까지 꼭 필요한 부분을 쉽게 설명하고 있다. 그중에 전·월세 계약이 끝날 때 필요한 상식들을 살펴보겠다.

    전·월세 세입자로 부동산을 계약했다면 제일 중요한 것은 보증금을 안전하게 돌려받는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계약기간 종료 전 또는 개인적인 사유로 계약 기간 중 이사를 먼저 할 경우에는 미리 3개월 전에 집주인에게 말해야 합니다. 집주인이 그 집으로 들어올 수도 있지만 대부분은 그 집을 다시 임대차하는 경우이기 때문에 미리 나가면서 그 집에 다음 세입자에게 이전된다면 보증금을 쉽게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더 추가되는 부분 보증금을 안 돌려주는 집주인에 대해 내용증명을 보내는 방법들과 임차권등기명령, 보증금 반환 소송은 책에서 상세하게 설명하고 있다.

     

    내 집 장만 그리고 부동산 투자 방법

    다음으로 책에서는 내 집을 장만할 때 필요한 절차, 세금, 투자, 임대사업 등을 설명하고 있고, 내 집 장만을 했다면 그다음으로 부동산 투자할 수 있는 상가나 토지 투자 시 유의할 점, 그리고 경매까지 부동산에 관한 궁금한 모든 것을 쉽게 풀어주고 있다. 그중에 상가 구하는 절차를 알아보겠다.

    상가를 구하는 절차에서 첫 번째 그 목적을 먼저 알아야 합니다. 자신이 그 상가를 구입해서 영업을 하는 목적인지, 아니면 임대를 주고 수익을 받는 목적인지를 결정해야 합니다. 대부분은 상가 투자를 한다면 임대 수익을 위한 경우입니다. 그러면 임대수익을 얻기 위한 상가 투자에서 중요한 것은 상권입니다. 좋은 상권이라면 적정한 임대료를 받을 수 있고 또한 새로운 임차인과도 공실 없이 빠르게 계약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상권 분석 또한 책에서 설명하고 있지만 간단하게 정리하면 투자 상가를 직접 현장을 찾아가는 방법이 제일 중요하다. 유동인구 등 상권을 분석할 수 있는 프로그램도 있지만 현장을 보지 못한 상가는 실패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상권이 아무리 좋아도 그중에 상가 위치에 따라 공실 위험이 있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상가 투자를 계획하신다면 여러 상권들을 임장을 통해 직접 발품을 팔아보는 것이 제일 좋은 투자 방법입니다.

     

     

    부동산 상식 사전은 전·월세 계약을 위한 세입자에서부터 부동산 투자로 성공하기 위한 투자자까지 꼭 알아야 하는 상식들을 초보자가 이해할 수 있는 용어와 설명으로 풀어주고 있다. 어렵게 생각한 부동산을 먼저 공부하고 습득한다면 재산을 지키고 늘리는 중요한 경제적 이득을 보실 수 있을 것이다. 그래서 이 책 부동산 상식 사전을 부동산 공부 기초 서적으로 추천한다.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
    위쪽 화살표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하트)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