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하는호랭이 햄버거 메뉴

목차

    반응형

    '공인중개사 자격증'은 자격증만 있으면 퇴직 후에도 평생 직업으로 영업을 할 수 있다는 장점 때문에 많은 분들이 자격증 시험공부를 합니다. 하지만 응시자가 증가하고 어려운 법률 용어로 막상 시험에 합격은 쉽게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습니다. 1회~ 32회 평균 합격률이 19%로 낮은 합격률을 보이는 것이 그 증거입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제가 공인중개사 자격증 취득한 경험을 바탕으로 주관적인 공인중개사 공부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공인중개사 공부 흔적

     

    공인중개사 자격증 시험 정보

    도심 빌딩을 아래에서 위로 본 사진

     

    응시자격: 제한 없음(나이, 성별 무관)

    ※ 다음에 해당하는 사람은 시험을 응시할 수 없습니다.

    ①공인중개사 시험 부정행위 처분받은 날로 시험시행일 전일까지 5년 경과되지 않은 자

    ②공인중개사 자격 취소된 후 3년 경과하지 않은 자

    ③공인중개사 자격 취득한자


    시험과목

    1차 시험 총 80문제 100분 (09:30 ~ 11:10)

    1) 부동산학개론(부동산감정평가론 포함) : 40문제 ('학개론')

    2) 민법 및 민사특별법 중 부동산 중개에 관련되는 규정 : 40문제  ('민법')

     

    2차 시험 총 80문제 총 150분

    ▶ 1교시 2과목 40문항 100분 (13:00 ~ 14:40)

    1) 공인중개사의 업무 및 부동산 거래신고 등에 관한 법령 및 중개 실무('공부법')

    2) 부동산 공법 중 부동산중개에 관련되는 규정('공법')

    ▶ 2교시 1과목 40문항 50분 (15:30 ~ 16:20)

    1) 부동산 공시에 관한 법령(부동산 등기법, 공간정보의 구축 및 관리 등에 관한 법률) 및 부동산 관련 세법

    → 세분하면 3과목입니다. '등기법', '지적법', '세법' 입니다.

     

    공인중개사 합격을 위한 노트 공부 방법


    합격점수

    1) 1차 시험 학개론, 민법 과목당 40점 이상 두 과목 평균 60점 이상

    2) 2차 시험 ①공부법, ②공법, ③등기법·지적법·세법 3과목당 40점 이상, 전체 과목 평균 60점 이상

     

    응시수수료

    1차 13,700원, 2차 14,300원, 1·2차 동시 응시자 28,000원

     

    시험 접수

    ▼한국산업인력공단 자격증 시험 '큐넷 공인중개사'▼

     

    Q-Net 공인중개사

     

    www.q-net.or.kr

     

     

    공인중개사 자격증 합격방법

    공인중개사 합격 문자

     

     

    저는 최근 5년 시험 중에 제일 합격률이 낮은 29회(21% 합격률) 합격을 했습니다. 시험공부를 하면서 마지막 시험 전날까지 정말 많이 노력했습니다. 왜냐면 전 학창 시절 그렇게 공부머리가 뛰어난 사람이 아니었기에 남들보다 더 노력이 필요했습니다. 시험이라는 것이 개인차이가 있어서 어떤 사람에게는 엄청 쉬운 문제일 수 있지만, 또 어떤 사람에게는 정말 어려운 문제일 수 있습니다. 공부방법도 개인차이가 있으니, 제가 말씀드리는 공인중개사 자격증 합격방법은 제 기준으로 이 정도면 평균 60점은 만들 수 있겠다는 하나의 전략입니다.

     

    1. 전략이 필요하다.

    공인중개사 공부 노트공인중개사 공부 노트 펼친 사진

    1차 시험 전략 '학개론 계산문제를 포기하지 말자!' 민법이 너무 쉽고, 좋다 이런 분은 어쩔 수 없지만, 학개론 계산문제만 준비가 잘 되어 있다면, 시험 시간을 절약해 민법 지문을 더 확실하게 읽고 풀이할 수 있는 여유가 생깁니다. 막상 시험에 들어가면 아무리 민법 공부를 많이 했다고 해도 생소한 민법 지문이 나와서 당황하실 수 있습니다.

     

    2차 시험 전략 '공부법' (공인중개사의 업무 및 부동산 거래신고 등에 관한 법령 및 중개실무)을 포기하면 끝이다. '공부법'에서 80점 이상이 나와야 합격하신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공법과 등기법, 지적법, 세법의 시험 범위가 넓고 문제도 어려워서 2차 시험의 합격은 '공부법'에서 좌우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렇게 '공부법' 80점 '공법' 은 50점, '등기법·지적법·세법' 60점 전략으로 하시면 평균 63점으로 합격하실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1차 시험은 '학개론' 계산 문제, 2차는 '공부법' 80점 전략으로 하신다면 합격하실 수 있습니다.  

     

    2. 문제 풀이는 필수

     

    제 친구가 작년에 공인중개사 자격증을 도전한다고 해서 친구에게 문제를 매일 풀어봐라! 시험 3~4개월 전부터는 여러 학원 모의고사 문제집을 구입해서 풀어봐라!라고 했습니다. 하지만 친구는 이론이 부족하다고 매일 동영상 강의만 돌려 보고 학원에서 준 문제만 풀었습니다. 결과는 '불합격' 그 친구는 이번에 다시 시험에 도전하지만 이번에도 제 말을 믿고 할지는 의문입니다. 

     

    왜 제가 문제풀이를 강조할까요? 이유는 막상 시험에 들어가면 기출문제처럼 많이 본 지문이 있다고 생각하시면 안 됩니다. 기출문제와 100% 똑같은 지문으로 나오는 문제는 없습니다. 공인중개사 시험은 운전면허 시험이 아닙니다. 기출은 보조 수단으로 시험 전 6~7개월 전에 모두 끝내는 예습 문제입니다.

     

    공인중개사 노트

     

    시험 3개월 전에는 공인중개사 각 학원에서 모의고사 문제집과 시험과 똑같은실전 모의고사를 볼 수 있습니다. 전 에듀윌, 랜드 프로, 박문각 모의고사 문제집을 풀고 실전 모의고사는 에듀윌, 랜드프로 문제를 시험 1개월 전까지 계속 풀었습니다.

     

    3. 학원 정보

    학원은 온라인 수업과 오프라인 수업으로 나누어서 생각하시면 됩니다. 요즘은 온라인 수업이 잘 되어 있어! 많은 분들이 온라인으로 수업을 신청하십니다. 하지만 오프라인의 강점도 있어요! 공인중개사는 시험이 끝이 아닌 실무라는 큰 벽이 또 앞에 있습니다. 오프라인으로 공부하시면 함께 공부한 학생과 실무까지 연결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공인중개사 학원별 온라인 신청 혜택이 모두 틀리지만 대부분 합격까지 평생 수업을 들을 수 있는 과정이 있으니 각 학원별로 샘플강의를 먼저 들어보시고 결정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1) 에듀윌

    교수진이 다양합니다. 학원계 대기업인 에듀윌이라서 그런지 타 학원 유명한 강사분들을 모두 에듀윌이 영입한 느낌입니다. 개인적 추천 강사는 학개론 이영방, 민법 심정욱·채희대, 공부법 임선정, 공법 김희상, 공시법 김민석, 세법 정낙일

     

     

    2) 랜드프로

    실무 강의도 탄탄한 랜드 프로 그리고 인강드림을 이용하면 교재만 구입하면 인강은 무료로 들을 수도 있습니다. 개인 추천 강사는 학개론 김하선, 민법 양민, 공법 고상철, 공부법 정지웅, 공시법 목희수, 세법 김윤석 

     

    3) 그 외 학원

    해커스, 박문각, 경록, 랜드 하나 등

     

    학원 선택은 본인이 샘플 강의를 들어보시고 결정하세요! 누구 추천보다 들어보고 결정하는 것이 제일 좋습니다.

     

     

    2022년 공인중개사 시험일정

    ※ 제 33회 공인중개사 접수기간: 2022년 8월 8일 부터 2022년 8월 12일

    ※ 특별추가접수기간: 2022년 10월 13일 부터 2022년 10월 14일

     

    ★ 시험일: 2022년 10월 19일

     

    ◆ 합격자 발표: 2022년 11월 30일

     

     

    집 모양을 들고 있는 남자


    이번 공인중개사 합격 정보에 못 담은 이야기는 다음편에 실무관련 이야기와 함께 풀어가겠습니다.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
    위쪽 화살표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하트)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