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하는호랭이 햄버거 메뉴

목차

    반응형

    부동산 중개 실무 1편

    이전 포스팅으로 공인중개사 합격 전략과 시험일정을 포스팅했는데요! 사실 공인중개사 시험만 합격하면 평생직장, 직업이 보장되는 것은 아닙니다.

     

     

    매년 약 2만 명의 합격자(2021년 32회 2만 6913명)가 나오고 있는 현실에서 아파트 단지 상가만 봐도 공인중개사 사무실이 2개는 기본입니다. 많은 곳은 단지 내 상가에 부동산만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렇게 공인중개사 합격을 했다면 새로운 경쟁이 시작됩니다. 바로 실무라는 치열한 경쟁의 시작입니다.

     

    부동산은 고가의 자산입니다. 그러기에 실무가 더욱 중요합니다. 냉장고 한대를 구입해도 신중하게 판단을 하는데, 부동산은 개인 자산의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런 자산을 중개한다는 책임감과 위압감은 중개사에게 큰 부담을 줄 수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부동산 중개 실무를 알려주는 학원들도 늘어나고 있고 개인적으로 비용을 지불하고 실무를 배우고 있는 분들도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중개실무 경험을 바탕으로 상가, 토지 중개 시 매물의 정보를 간단하게 정리하고 브리핑 또는 마케팅 자료로 사용할 수 있는 엑셀 자료를 첨부해드리겠습니다.

     

     

    상가 토지 중개 브리핑 자료

    상가, 토지를 중개를하다 보면 매도 의뢰인에게 매물을 받고, 그 매물을 공인중개사가 검토를 합니다. 매매 시세는 타당한지, 물건의 하자는 없는지 등기부, 건축물대장, 토지이용계획 확인서 등 필요한 자료를 수집 분석해 적정 가격이 아니라면 매도 의뢰인에게 시세 조정을 요구하기도 합니다. 이렇게 매물을 분석을 마치면 그 매물을 매수 의뢰인에게 설명해야 합니다. 

     

    매수 의뢰인에게 매물을 브리핑할 때는 너무 많은 자료를 제시해도 실익이 없습니다. 우선 간단하게 브리핑하고 실제 매물을 보면서 자세한 설명과 하자 또는 장점을 설명하면서 매매로 결정하는 스킬을 사용해야 합니다. 이 방법은 살아오면서 배운 경험과 노하우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따로 설명드리지 않겠습니다.

     

    그러면 첨부 파일 브리핑 자료 활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빨간색 테두리 부분은 엑셀에서 자동으로 입력되는 곳입니다. 빨간색 테두리 외 부분만 입력하시면 수익률이 자동으로 계산됩니다. 그리고, 은행 이자율은 3.5%를 기준으로 했습니다. 

     

     

    부동산실무1(상가토지브리핑자료-수익률계산).xlsx
    0.02MB

     

    앞으로 부동산 중개 실무에 필요한 정보와 자료가 있으면 함께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하루도 즐겁고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감사합니다.

     

     

     

    공인중개사 합격 전략과 시험일정, 학원 정보

    '공인중개사 자격증'은 자격증만 있으면 퇴직 후에도 평생 직업으로 영업을 할 수 있다는 장점 때문에 많은 분들이 자격증 시험공부를 합니다. 하지만 응시자가 증가하고 어려운 법률 용어로

    holeng-e.com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
    위쪽 화살표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하트)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