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하는호랭이 햄버거 메뉴

목차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 아침 뉴스에서 코로나19 소아 확진자가 급증하고 있고, 중증으로 진행할 수 있는 경우도 늘어나고 있다는 뉴스를 접했습니다.

     

    어른들은 예방접종이라도 했는데, 우리 아이가 아프면 어쩌지 벌써부터 걱정이 됩니다. 거기에 방학도 끝나서 학교도 이제 매일 등교하는 상황인데 코로나19 노출된 우리 아이들 어쩌나요.

     

    그래서 오늘은 아이가 코로나19 오미크론에 걸리면 어떤 증상이 있는지 확인해 보겠습니다.

     

    코로나19 자가키트 검사 중

     

    연령별 우리 아이들 코로나19 감염 증상

    ◎ 5세 미만 아가들 : 발열, 호흡기 증상, 처짐, 식이 저하

    - 고열이 급격히 오르는 초기에 열성 경련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목쉼, 컹컹대는 기침, 호흡 곤란으로 발현하는 후두염 증상을 보이기도 합니다.

     

    ◎ 5세 ~ 11세 

    일반적인 호흡기 증상, 발열

     

    ◎ 12세 ~ 18세

    성인과 같이 비특이적인 전신 증상(두통, 근육통 등), 호흡기 증상(기침, 콧물, 인후통 등) 또는 소화기 증상(구토, 설사 등)

     

     

    코로나 자가검사키트

     

    우리 아이가 혹시 중증으로 진행할 수 있는지 자세하게 살펴보아야 하는데요!

    크게 지속적인 고열, 경련, 탈수, 호흡곤란, 흉통, 의식저하, 지속적인 처짐 등 증상이 지속적이라면 병원 진료를 통해 의사의 진단을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해열 진통제 약품

     

    코로나 확진 아이 증상별 치료 방법

     발열, 오한

    - 발열은 코로나19 확진 후 2~3일간 통상 지속됩니다. 하지만 아이가 3일 이상 발열이 지속되거나, 열이 38도 이상 고열이면 병원 진료를 통해 흉부 엑스레이 촬영 후 의사의 진단을 받아야 합니다.

    - 발열이 발생하면 우선 충분하게 수분 섭취를 하고 가벼운 옷과 충분한 휴식이 필요합니다. 물은 평소보다 1.2배 정도 섭취가 필요합니다.

    - 아이는 코로나 확진이라고 진통제를 계속 먹이면 안 됩니다. 증상이 발생할 때부터 해열진통제를 사용하세요!

    · 38˚C 이상의 열

    ·  열로 인해 너무 힘들어하고 아플 때

    ·  만성 심폐질환자, 대사성 질환자, 열로 인한 경련 발생이 우려되는 신경학적 장애 환자 등 열성 경련의 위험도가 높은 아이

     

     탈수

    - 아이가 아파서 밥을 못 먹고, 수분 섭취도 못해서 소변 횟수(기저귀 교환)가 일 4회 미만으로 평소 절반 이하로 24시간 이상 지속된다면 의료기관 방문 치료가 필요합니다.

    - 목이 부어 음식 섭취가 곤란하다면 병원 진료를 통해 수액 처방을 받고, 음식 섭취가 가능하면 우선 쌀미음이나 죽으로 영양 섭취와 수분 섭취를 충분하게 해야 합니다.

     

    호흡 이상

    - 단순 코막힘 증상인지 자세한 관찰이 필요합니다.

    - 호흡수 증가, 숨 쉴 때 갈비뼈 아래쪽이나 쇄골 위쪽이 움푹 들어가는 증상을 보일 때에는 의료진과 비대면 또는 대면 진료가 꼭 필요합니다.

     

     경련

    - 경련 시간이 짧고 경련 후 상태가 안정적이면 지속적인 관찰로 관리가 가능합니다. (건강한 6세 미만 아이도 발열이 지속되면 열성경련이 발생할 수 있고, 열성 경련 시 해열제를 사용해 관리하시면 됩니다.)

    - 경련 증상 시, 기도가 흡인되지 않도록 고개를 옆으로 눕혀주고 기도 확보와 침대가 높은 곳에서 떨어지는 경우가 없도록 안정적인 곳에서 아이를 지켜봐야 합니다. 만약, 경련이 5분 이상 지속 시 즉시 119 신고하여 응급실에서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기타

    - 실내 온도와 습도를 적절하게 유지하고 또한 수분 섭취가 중요하므로 평소보다 1.2배로 물을 마셔야 합니다.

    - 아이가 기침, 콧물, 코막힘, 가래 증상이 나타나면 일반 약물을 사용해 증상 완화를 할 수 있도록 처방받아야 합니다. 

    - 구토가 심해 음식 섭취가 불가능하면 수액치료가 필요합니다.

     

     

    빠르게 의사 대면 진료가 필요한 경우

    ◎ 호흡이 불편해 보이면서 쇄골 윗부분, 갈비뼈 밑부분이 움푹 들어가는 숨을 쉴 때

    ◎ 38도 이상 발열이 3일 이상(72시간) 지속되면서 발열 간격이 벌어지거나 발열 감소가 없는 경우

    ◎ 식이 섭취와 소변량이 크게 줄어 24시간 이상 지속될 때

    ◎ 팔다리의 규칙적인 불수의적 움직임, 눈동자가 위로 돌아가는 등의 경련 증상을 보일 때

    ◎ 흉통이나 비특이적인 복통이 지속되거나 점점 심해질 때

    ◎ 불러도 반응이 별로 없고, 의식 상태가 명료해 보이지 않을 때

     

    아세트아미노펜 타이레놀

     

    해열진통제 사용 용량

    타이레놀(Acetaminophen)

    1) 유소아: 10-15mg/kg, 4~6시간마다 필요한 만큼, 하루 최대 75mg/kg

    → 시럽제(32mg/mL) 복용 시 체중 10kg 소아 1회 3-4.5cc 복용 가능

    2) 체중 40kg 이상 소아청소년은 성인용 500mg 제제 투여 가능

    3) 12세 이상: 325-1000mg, 4~6시간마다 필요한 만큼, 하루 최대 4000mg

     

    부루펜(Ibuprofen)

    1) 6개월에서 11세 소아: 5-10mg/kg 6~8시간마다, 하루 최대 40mg/kg

    → 시럽제 (20mg/mL) 복용 시 체중 10kg 소아 1회 2.5-5cc 복용 가능

     

     

    이부프로펜 부루펜 약

     

     

    아이가 코로나19에 걸려도 큰 증상 없이 감기처럼 증상이 가볍게 지나갈 수도 있습니다. 그래도 아이가 중증으로 진행될 수도 있기 때문에 아이가 코로나19 오미크론에 확진되었다면 자세한 관찰이 필요합니다.

    빨리 코로나19가 종식되어 아이와 행복하게 일상생활을 하는 그날을 기약하며 오늘도 안전한고 건강한 하루 보내세요!

     

    코로나 이전 키즈카페에서 날개모양에서 사진찍는 아이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
    위쪽 화살표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하트)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