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하는호랭이 햄버거 메뉴

목차

    반응형

    코로나 확진으로 재택치료 중인 확진자가 170만명이 넘는 현실에 살고 있는데, 만약 내가 확진 받으면 먹는 치료제를 처방 받을 수 있을까? 하는 의문이 들어서 확인한 내용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먹는 치료제 팍스로비드 처방 기준은 중앙방역대책본부 공식 자료를 기준입니다.)

     

    손바닥위에 알약

     

    팍스로비드 처방·투약 기준

    1. 팍스로비드 투약 기준

     

    1) 연령기준:  만 60세 이상, 만 40세 이상 기저질환자, 만 12세 이상 면역저하자 중 ⓐ다른 질환이 있는 코로나 19 환자

     

    2) 투약기준

    → 증상발생 후 5일 이내, 산소치료가 필요하지 않은 환자

    공통사항 12 ~39세 40 ~ 59세 60세이상
    - 증상발생 후 5일 이내
    (무증상자 제외)

    - 산소치료가 필요하지
    않은 환자
        60세이상
      기저질환자 기저질환자
    면역저하자 면역저하자 면역저하자

     

     

     

    포장된 알약

     

    ⓐ 다른질환

    ①현재 종양 또는 혈액암 치료 중인 자 ②조혈모세포이식 후 2년이 경과한 경우라도 면역학적합병증이나 면역학적 치료 중인 자 ③B세포 면역요법 치료를 받은지 1년 이내인 자 ④겸상구 빈혈 또는 헤모글로빈증, 지중해빈혈증으로 치료 중인 자 ⑤선천 면역결핍증으로 치료중인 자 ⑥폐이식 환자, 고형장기 이식 후 1년 이내인 자 또는 최근 급성거부반등 등으로 면역요법 치료 중인 자 ⑦HIV감염환자, 심각한 복합 면역결핍증 환자 ⑧자가면역 또는 자가염증성 류마티스 환자 ⑨비장절제 환자, 무비증 또는 비장 기능 장애자 ⑩면역억제제 치료 중인 자 등

    ⊙ 당뇨, 심혈관질환(고혈압 등), 만성 신장질환, 만성 폐질환(천식 포함), 활동성 암, 과체중(체질량지수(BM) 30kg/m2 이상), 면역억제성 질환 또는 면역억제 치료, 겸상적혈구 질환, 신경발달쟁애

     

    이와 같은 기준이 충족해도 의료진이 문진(비대면진료)을 통해 투여 가능 여부를 결정하여 처방·조제가 가능합니다.

     

    알약과 혈압계

     

    ▣ 기타 궁금한 사항

    질문1) 집중관리군 환자로 팍스로비드 복용 중이라면 치료제를 모두 복용할때까지 격리기간이 연장될까?

     

    답변1) 아닙니다. 코로나19 감염 후 대부분 7일이내 감염력은 소실되므로, 검체채취일로부터 7일이 되는 날 자정(24시)에 격리는 해제됩니다.  단 격리해제 후라도 처방 받은 팍스로비드는 복욕을 완료해야 합니다.


    질문2)  확진 시점 증상이 있었는데, 현재 무증상 상태라면 팍스로비드 투여 가능한가?

     

    답변2) 확진 당시 증상이 있고, 증상 발생 후 5일 이내에 해당한다면 의사 판단 후 투여가 가능합니다.


    질문3) 무증상 확진자에서 재택 격리 치료 중 증상이 발생한다면, 팍스로비드 투여 가능한가?

     

    답변3) 무증상 상태로 확진되었다며, 투여 대상자에 해당하지 않지만, 모니터링 중 증상이 발생하면 의료진 판단에 따라 증상발생일로부터 5일 이내라면 팍스로비드를 처방 받아 투여할 수 있습니다.

     

    마스크 책 사이에 코로나 자가 검사 키트

     

     

    이번에 팍스로비드 복용 관련 내용을 확인해 보니, 현재 코로나19 상황이 확진자는 많이 발생하고 있지만 그 증상과 위험도가 낮기 때문에 고위험군 다시 말해 건강상 문제나 염려가 있는 사람들만 적극적인 관리를 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평소에 건강 상태를 잘 확인하시고 면역력이 떨어지지 않도록 충분한 휴식과 올바른 영양 섭취가 필요한 시기라고 생각됩니다.

     

    풍선을 들고 있는 행복한 여자

     

    코로나19가 종식 때는 그날 까지 건강 잘 지키세요!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
    위쪽 화살표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하트)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