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하는호랭이 햄버거 메뉴

목차

    반응형

    밀리의 서재 베스트셀러중 눈이 가는 책이었다. 요즘들어 말의 중요성에 대해 절감하고 있어서 그랬는지도 모르겠다. 언어의 온도라는 책도 그렇고.. 우리가 매일 사용하는 말이 상대방에게 좀 더 따뜻하고 친절했으면... 그리고 말이 마음을 왜곡되지않고 제대로 잘 전달하길 바라는 그런 마음이 이 책을 읽게 한건지도 모르겠다.
    그리고 책의 표지말이 참 매력적이었다.
    "당신의 말 그릇을 함부로 버려두지 말라"
    사람들은 저마다 말을 담는 그릇을 하나씩 지니고 살아간다. 그런데 말 그릇의 상태에 따라 말의 수준과 관계의 깊이가 천차만별로 달랒린다. '말솜씨'에만 집중하는 사람들은 이목을 끌기 위한 말하기를 사용하지만, '말 그릇이 단단한 사람들'은 소통하는 말하기를 사용한다. 꼭 필요한 때에 단정하게 말하는 것으 힘을 제대로 알고 있다. 당신의 말 그릇은 어떤가? 크고 단단해서 그 안에 사람을 담을 수 있는가? 아니면 얕고 작아서 스치는 말 하나에도 불안하게 흔들리는가?


    말 그릇은 이런 책입니다.


    나와 가장 잘 어울리는 말을 찾아내 나답게 말하자!사람마다 가지고 있는 자신의 말 그릇의 의미에 대해 생각해보고 어떻게 하면 나의 말 그릇을 보다 단단하고 깊이 있게 만들 수 있는지 알려주는 『말 그릇』. SK, LG, 삼성을 비롯한 수많은 기업과 개인 코칭을 해온 코칭심리학자 김윤나가 이와 같은 경험을 통해 얻은 말에 대한 근본적인 성찰을 담은 책이다.저자는 많은 말을 하지 않지만 꼭 필요한 말을 조리 있게 하는 사람, 적절한 때에 입을 열고 정확한 순간에 침묵할 줄 아는 사람, 말 한마디에서도 품격이 느껴지는 사람에게 끌리게 되어 있다고 이야기하면서 우리의 말 그릇을 크고 단단하게 만들기 위한 방법을 다섯 개의 파트로 나누어 소개한다. 1부에서는 말 그릇의 의미에 대해 알아보고 2부에서는 말 그릇을 키우기 위해 살펴봐야 할 개인의 감정과 공식, 습관을 알아본다. 3부와 4부에서는 말 그릇이 큰 사람들이 사용하는 대표적인 대화 기술을 소개한다. 특히 이 파트에서는 대화 기술 중에서도 가장 기본적이고 중요한 ‘듣기’와 ‘질문하기’에 대해서 알아보고, 말을 많이 하지 않고도 상대방을 대화로 끌어들이는 기술을 연습해본다. 마지막 5부에서는 사람을 이해한다는 것의 의미에 대해 생각해볼 수 있게 한다.사람들은 저마다 말을 담는 그릇을 하나씩 지니고 살아가는데, 그 말 그릇의 상태에 따라 말의 수준과 관계의 깊이가 천차만별로 달라진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말재주가 뛰어난 사람을 부러워하지만, 곁에 두고 싶어 하는 사람은 결국 말에서 마음이 느껴지는 사람이다. 저자는 이 책을 통해 단순히 말 잘하는 법을 알려주는 것이 아니라 말 그릇 자체를 키워나갈 수 있도록 우리를 이끌어준다.


    저자 김윤나님을 알려드려요


    말마음 연구소(Communication & Mind Lab) 소장.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인재개발 전공)을 마치고 광운대학교 산업심리학과 박사과정(코칭심리 전공)을 수료했다.
    ‘말과 마음의 연결과 회복’을 인생의 핵심 프로젝트로 삼고 있으며, 2010년부터 지금까지 수많은 기업에서 강연과 코칭을 맡았다. 한국HRD협회가 인증한 ‘2013년 BEST 코치’로 선정되기도 했다.
    현재 유튜브 채널 <김윤나TV>로도 독자들과 소통 중이며, 한층 더 깊이 있게 ‘말과 마음’을 들여다보고 싶다면 ‘말마음 상담소’를 통해 직접 저자와 코칭을 진행할 수 있다. 저서로는 《말 그릇》, 《당신을 믿어요》, 《슬기로운 언어생활》, 《자연스러움의 기술》, 《진짜 나를 만나는 라이팅북》이 있다. 제공 알라딘



    생각나는 구절들은...


    사람들은 말 그 자체를 바꾸려고 하지만
    그보다 중요한 것은 '말을 그렇게밖에 할 수 없는 나'를 이해하는 일이다.


    말은 당신을 드러낸다. 필요한 말을 제때 하고, 후회할 말을 덜 하고 살았으면 좋겠다. 말 때문에 사람을 잃어버리지 않았으면 좋겠다. 말로 한 명이라도 더 살리고 키워낼 수 있으면 좋겠다. 당신의 말은 당신이 없는 순간에도 사람들의 마음 속을 떠다닌다. 그러니 진정한 말의 주인으로 살아가기를. 무엇보다도 당신의 일상이 말 때문에 외로워지지 않기를 진심으로 바란다.


    말은 한 사람의 인격이자 됨됨이라고 한다. 말을 들으면 그 말이 탄생한 곳, 말이 살아온 역사, 말의 나이를 짐작할 수 있다. 말은 한 사람이 가꾸어 온 내면의 깊이를 드러내기 때문에 말 그릇을 키우기 위해서는 먼저 내면이 성장해야 한다


    나는 얼핏 보면 화로 보이는 감정도 원래는 화가 아니었을 수도 있다고 말해주었다. 감정은 미묘하게 원래의 색을 바꾸기 때문에 자신의 진짜 감정을 알아차리며면, 처음에 가졌던 기대가 무엇인지 따져보아야 한다.
    나는 그에게 상대방이 오해하지 않게 만들려면, 먼저 자신의 '오리지널' 감정을 찾아야 한다고 설명했다.


    자신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일 준비가 되지 않은 사람들은 말을 두루뭉술하게 한다. 마음과 대면할 용기가 없기 때문이다. 감정 다루기를 어려워하고, 탕니의 감정에 대해 필요 이상으로 민감하기 때문에 에매하게 말하고, 돌려 말한다.
    특정한 감정을 억누르거나 과도하게 부풀리기 때문에 한쪽으로 치우친 관점을 가지기 쉽다.



    참는 게 서로에게 좋을 것 같지만, 그것은 관계에 더 큰 갈등을 불러일으킨다. 상대방은 사과할 기회나 설명할 기되호 얻지 못한 채 죄인이 되어버린다. 감정은 담가두고 발효시키는 게 아니라 느끼고 표현하는 것이다. 감정을 딱 느끼는 그만큼, 어울리는 양과 색으로 표현하는 일에는 언제나 약간의 용기가 필요하다.



    고쳐주고 싶겠지만, 고치려고 하지 말고, 간섭하고 싶겠지만, 간섭하지 말자. 숨은 이야기까지 들으려고 한다는 것은 '있는 그대로의 모습을 수용한다'는 의미다. 불평하는 말을 고쳐주려고만 하면, 그 속에 숨은 '잘해보고 싶은데 뜻대로 되지 않아 답답한 마음'까지는 알아볼 수 없다. 답답하다고 앞뒤 재지 않고 간섭하려 들면 그 뒤에 숨어 있는 '인정받고 싶은 마음'은 알아볼 수 없다.



    침묵보다 나은 말이 있을 때만 입을 열라고 조언하는데 그것은 결국 말에 대한 욕심을 내려놓아야 한다는 뜻이기도 하다. 그리고 사실 그것이야말로 가장 높은 경지의 말하기 기술이다. 적절한 순간에 침묵하고, 경청하고, 질문하는 것이야말로 가장 세련된 말하기 기술인 셈이다.



    나의 말 습관을 돌아보는 시간.


    인간과 인간사이에는 말이 있다. 그 말이 사람을 살리기도 하고 죽이기도 한다.
    말의 힘은 정말 크다. 매일하는 의미없는, 상처주는 말 대신에... 다정하고 힘을 주는 말 한마디를 건네는 건 어떨까?
    그리고 내 감정을 제대로 들여다보고 솔직해지는 것은 나를 위함은 물론이고 상대방과 좋은 관계를 위해서도 필요하다.
    "그건 내 실수였어. 내가 진심으로 미안해."
    "갑작스러운 부탁이라 당황스럽다. 이번 부탁을 들어주기 어렵겠어. 미안해"
    "이번 일 정말 너무 잘됐다. 정말 기뻐. 너무 부럽다. 진심으로 축하해"
    사죄도, 거절도, 축하도 모두 진심으로 대하면 상대도 그 진심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거절을 두려워하는 사람도, 잘못의 인정이 힘든 사람도 결국에는 다 연습하면 되지 않을까? 안되는 게 아니라 서툴뿐이다. 그것을 인정하고 노력하는 사람은 바꿀수 있을것이다. 결국 좋은 말은 좋은 관계가 된다. 오늘도 주변 소중한 사람들에게 따뜻한 말을 건넬줄 아는 사람이 되길 바란다.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
    위쪽 화살표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하트)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