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하는호랭이 햄버거 메뉴

목차

    반응형

    부동산 중개 실무 2편

    이번 부동산 중개 실무 편은 "아파트 매매 정산서"에 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매매정산서는 부동산 중개의 마지막인 잔금 시 매매 잔금을 정산할 때 설명하는 자료입니다.

     


    공인중개사가 아파트 매매 중개를 하고 잔금 시 매수인, 매도인에게 정산서를 보여주면서 매수인과 매도인이 부담하는금액을 설명하게 됩니다.

    대략 내용은 아래 사진을 참고하세요!

     

     


    아파트 매매에서 선수관리예치비는 매수자가 매도인에게 전달하고, 장기수선충당금은 매도자가 매수인에게 전달합니다.

    여기서 장기수선충당금은 쉽게 말해 소유자에게 부과되는 아파트 주요 시설 보수에 관한 관리비로 임차인이 있는 경우 매매 정산 시 매도인이 그 비용을 매수인에게 미리 전달하고 임차인 퇴거 시 돌려주는 개념입니다.

     


    더 간단하게 말씀드리면 매도 잔금일 기준, 잔금 전에는 장기수선충당금을 매도인이 부담하고 잔금 이후에는 매수인이 부담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일반적인 매매에서는 관리소 정산서로 쉽게 정리가 되지만 세입자가 있는 상황에서 초보 중개사는 복잡하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아파트매매정산서(희망아파트).hwp
    0.05MB

     

     

    이 경우 위에 파일을 다운받아 매매 정산서를 작성해 매수인, 매도인에게 설명한다면 쉽게 잔금을 마무리할 수 있을 것입니다.

     

    위 파일은 참고용입니다. 이런 유형으로 본인 중개에 따라 수정 또는 새로운 문서로 만들어 사용하시면 됩니다.

    다음에도 중개 실무에 필요한 내용으로 다시 돌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공인중개사 합격 전략과 시험일정, 학원 정보

    '공인중개사 자격증'은 자격증만 있으면 퇴직 후에도 평생 직업으로 영업을 할 수 있다는 장점 때문에 많은 분들이 자격증 시험공부를 합니다. 하지만 응시자가 증가하고 어려운 법률 용어로

    공인중개사 합격 전략

     

     

    부동산 중개 실무 1 상가 토지 중개 브리핑 자료

    부동산 중개 실무 1편 이전 포스팅으로 공인중개사 합격 전략과 시험일정을 포스팅했는데요! 사실 공인중개사 시험만 합격하면 평생직장, 직업이 보장되는 것은 아닙니다. 매년 약 2만 명의 합

    부동산 중개 실무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
    위쪽 화살표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하트) 부탁드립니다.